SK채용 공식블로그

나래가 들려주는 SK E&S 이야기

SK 그룹의 다양한 관계사 중 하나인 SK E&S. 공식 홈페이지에 사업 분야별로 자세하게 설명이 나와있지만 이해하기 조금은 어려운 게 사실! 그래서 SK Careers Editor가 준비했다. 친구처럼 쉽게 들려주는 SK E&S 이야기.

 

SK Careers Editor 최가영

 

1. SK E&S

 

안녕! 만나서 반가워. 나는 SK Careers Editor의 마스코트인 나래라고 해. 내가 지금부터 SK E&S의 여섯 가지 사업분야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줄게. 그 전에 우선 SK E&S가 어떤 회사인지 알아보도록 하는 게 좋겠지? 


우선 E&SEnergy and Service의 약자로 대한민국 대표 종합 에너지 기업이야. 도시가스 중심회사에서 출발해서 지금은 Global Gas & Power Company로 성장 중이지!  SK E&S의 사업분야는 LNG 사업, 발전사업, 집단 에너지사업, 도시가스 사업, 신재생 에너지사업, 해외사업으로 총 6가지로 나누어져 있어.
자! 그럼 지금부터 사업분야별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게.

 

2. LNG 사업
SK E&S는 LNG 사업의 수직계열화 및 공급처 다양화를 통해 경쟁력 있는 LNG를 안정적으로 도입하고자 하고 있어. 그런데 수직계열화가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지? 수직계열화라는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LNG Value Chain을 이해해야 해!

 

LNG Value Chain

 

 

위의 그림이 LNG Value Chain을 잘 나타내고 있는데, 우리가 물건을 살 때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쉬울 꺼야! LNG와 우유 모두 액체니까 우유로 예를 들어보자.

 

우유 유통 과정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낙농가]                  [낙농진흥회]                       [우유업체]                       [소비자]

 

Upstream은 낙농가에서 우유를 생산하는 것처럼 땅 속에 있는 LNG를 채굴하는 과정이야. Midstream은 국내로 도입하고 배송하는 과정, Downstream은 우리가 필요한 곳에 사용하는 과정이지.

 

우리나라는 천연가스의 대부분을 수입하기 때문에 SK E&S에서는 경쟁력 향상을 위해 가스전에 대한 자원개발 투자를 통해 가스를 공급받고 있어. 이렇게 공급받은 LNG는 수송선을 통해 LNG 인수터미널에서 저장되었다가 필요한 만큼 발전소 및 집단 에너지로 이송되어서 연료로 사용이 돼.


LNG 인수터미널이라는 말이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 선박을 통해 배송된 LNG를 탱크에 잠시 저장하기 위한 정류장이라고 생각하면 돼. 나는 광양 터미널을 직접 견학한 적이 있는데 내가 느낀 가장 큰 특징은 LNG 수송선이 굉장히 커서 일정 수심 이상이어야 하기 때문에 바다 쪽으로 한참 깊이 들어가야 한다는 점이었어.


아까 설명한 수직계열화란 LNG 사업의 Upstream부터 Downstream까지 원료 산출에서 제품 판매에 이르는 LNG Value Chain의 모든 과정 전체를 SK E&S가 직접 수행하는 것을 의미해.

 

어때? 생각보다 이해하기 쉽지? 우리가 물건을 사는 과정하고 비슷하게 생각하면 돼! 그림으로 나타내서 간단한 사업 같아 보이지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각각의 Value Chain이 모두 중요해.


 

3. 발전 사업
두 번째로 소개할 사업은 발전사업이야! 발전사업은 LNG 사업보다는 익숙하지?
발전사업은 전기를 생산하여 안정적으로 편리하게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사업이야. 앞에서 본 LNG 사업을 통해 확보한 LNG가 발전사업의 주된 원료지. SK E&S는 광양천연가스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하남열병합발전소, 장문천연가스발전소, 위례열병합발전소를 건설하고 있어.


발전사업은 발전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석탄이나 LNG를 이용한 화력발전, 태양열이나 풍력을 이용한 신재생 에너지 발전, 핵 분열반응과 핵 융합반응을 이용한 원자력 발전, 수력을 이용한 수력발전이 있어. 이중에서 SK E&S는 LNG 복합화력 발전과 신재생 에너지 발전을 주로 하고 있어. 신재생 에너지는 나중에 따로 다루기로 하고 우선 LNG 복합화력에 대해 알아보자.

 

 

 

LNG 복합화력 발전 공정도
지금 보는 그림이 LNG 복합화력 발전 공정도야. 간단하게 설명하면 가스터빈에서 천연가스를 연소해서 발생하는 연소열을 이용해서 1차 발전을 하고, 가스 터빈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열원으로 스팀터빈을 구동해서 2차로 발전하는 방식이야.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지? 그림과 설명을 보고 ‘발전소에서 이런 방법으로 발전을 하고 있구나’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도 괜찮아! 내가 알려주고 싶은 건 LNG 복합화력 발전의 세 가지 특징이야.


LNG 복합화력 발전은 57%의 발전 효율로 일반 화력발전(38~40%) 대비 효율이 우수하고 LNG라는 청정 원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환경오염 물질 배출이 거의 없어. 그래서 대도시 인근에도 설치할 수 있다는 아주 큰 장점을 가지고 있지. 보통 발전소라고 하면 부정적인 인식이 생기기 마련인데, LNG 복합화력 발전소는 그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돼. 마지막으로 30개월이면 발전소를 건설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발전소보다 건설시간이 짧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어.

지금까지 우리가 사용하는 전력을 만드는 과정을 살펴봤어! 원료인 LNG 도입 과정부터 발전 과정까지 생각보다 간단하지!? 다음 편에서는 남은 4가지 사업분야를 소개하고 사업분야에 어떤 직무가 있는지,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선배사원들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그럼 다음에 또 만나~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엄째 2015.10.15 19:45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내용은 엄청 어렵네요ㅜㅜ 쉽게 잘 풀어주셔서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됐어요. 감사합니다!

  2. 랜서 2015.12.03 15:24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우유 유통과정에서 가격은 왜 마음대로 삭제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