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나의 업무현장 답사기: 서울에서 출퇴근을! SKC 수원 공장

공대생들은 엔지니어가 되면 의레 해안 지역으로 발령을 받을 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자세히 알아보면 내륙지방에도 엔지니어가 근무하는 공장들이 믾다. 그 중에서도 최적의 입지를 자랑하는 것이 SKC 수원 공장(이하 수원 공장)이다. 수원 공장은 서울에서 자가용으로 한 시간 밖에 안 걸려 서울에서 출퇴근이 가능하다. 평소 서을 근교에서 일하고 싶었던 본 에디터는 수원 공장이 어떠한 곳인지 궁금해졌다. 그리고 운 좋게 견학할 기회를 얻었다. 


 

SK Careers Editor 최성우

 

<SKC 수원공장의 약도>

답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SKC 수원 공장은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장안로 309번길 84에 위치해 있다. 지도에서 보면 공장 옆에 아파트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수원 공장은 마을 단지 안에 자리해 있었다. 공장 입구에 도달하면 ‘SKC 수원공장 방문을 환영합니다’ 라는 문구가 새겨진 구조물을 볼 수 있다. 공장에 들어가면 5만평의 크기 답게 한눈에 공장 전체의 모습을 보기 힘들다. 


답사는 수원 공장에서 일하고 계시는 김한준 기사님이 도와주셨다. 도착 후 답사장소로 이동하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들었던 내용을 간추려보면 수원 공장은 SKC의 전신회사인 ‘선경화학’ 시절부터 있어 40년이 넘는 유구한 역사를 가진 공장으로 SKC의 주 업무 분야인 화학과 필름 중 필름을 생산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필름을 생산하는 공장인 만큼 화학공학과와 고분자공학과 출신들이 많다고.

 

답사를 진행하며...

전체 공장을 돌아보면 좋아겠지만 시간적 문제와 안전에 대한 문제로 극히 일부분만 볼 수 있었다. 내가 답사한 곳은 중합생산팀이 필름의 원료인 Chip을 생산하고 재활용하는 현장이었다. 먼저 답사 전에 기본적인 안전 교육과 공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현장에 들어갔다. 


중합생산팀은 TPA(Tissue Plasminogen Activator. )와 DMT(Dimethyltryptamine)를 EG (Ethylene Glycol) 라는 원료와 중합반응을 일으키면 Polymer가 생성된다. 이 Polymer는 필름을 만드는 데 필요한 기본 소재인 Chip으로 생산한다. 중합생산팀이 바로 이 Chip을 생산하는 과정을 담당하고 있다. 그리고 생산된 Chip으로 필름을 생산하는 것을 제막생산팀이 맡눈다. 최종적으로 생성된 PET 필름을 다른 회사에 판매한다고 한다.

 

<필름 생산 공정(출처 SKC 홈페이지)>



현장에 들어가기 전에 안전 교육을 받은 뒤에 안전모와 안전화를 신고 현장에 들어갔다. 현장에서는 기계가 쉴 새가 없이 가동되고 있었다. 현장을 둘러보니 기계들이 스스로 작동하고 있어 엔지니어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궁금해졌다. 기사님에게 여쭤 보니, 엔지니어는 현장에서 업무를 보는 것보다 제어실에서 기계가 구동하는 현황과 생산량을 모니터링을 하며, 문제 발생 시 해결 및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고 했다. 


공장에서 일하는 만큼 궁금한 것이 안전관리일 터. 계속해서 질문을 던졌다. "SKC는 안전 문제에 대하여 무게를 두어 별도로 안전만을 책임지고 관리하는 안전 관리 부서가 존재한다"라는 대답이 돌아 왔다. 현장을 다 둘러보고 마지막으로 내가 둘러본 현장의 생산물인 Chip을 볼 수 있었다. 이 Chip은 마치 학종이로 접은 알과 같은 모양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모습을 가진 Chip이 PET 필름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이 신기할 따름이었다.

 

<Chip을 확인하고 있는 최성우 기자>


답사를 마치며...

답사를 하면서 엔지니어들의 업무현장을 직접 보고 체험하면서 막연히 궁금하였던 엔지니어들의 업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엔지니어는 내가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현장에서 설비를 직접 작동시키는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공정의 진행 상황을 보면서 모니터링하고 문제 발생 시 해결하고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B2B 사업이 주인 SKC의 필름 사업의 한 부분을 볼 수 있었다. SKC의 필름은 투과율이 뛰어나고 두께가 균일하며 인쇄성도 우수해, 고객사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필름 공정에 관심이 있고 서울에서 출퇴근이 가능한 장소를 찾는다면 SKC의 수원 공장은 어떠한가?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