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SK텔레콤 솔루션부터 직무까지, 대세 B2B파헤치기!

SK텔레콤 하면 단번에 떠오르는 것은? 바로 많은 이들의 데이터를 책임지는 통신사라는 것일 테다. 하지만 요금제를 비롯한 통신 서비스만을 생각했다면 오산! SK텔레콤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B2B분야를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그런데 B2B하면 ‘기업이 고객’이라는 것 말고는 통 모르겠다고? 그래서 대표 ‘B2B.알.못(B2B를 알지 못하는 사람)’인, 에디터가 직접 알아보았다. 솔루션부터 직무까지, 대세인 B2B를 속속들이 파헤쳐 보았다.


SK Careers Editor 김여울 

Chapter 1. 그것이 알고 싶다, SK텔레콤의 B2B!
B2B(Business to business)란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쉽게 말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장비, 재료를 구입하거나 공사 입찰 건 등이 있다. 그렇다면 SK텔레콤의 B2B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SK텔레콤의 B2B전문가 김경환 매니저를 만나보았다!
 


< IoT솔루션 부문 솔루션전략팀 김경환 매니저>

 

최근 SK텔레콤 B2B 사업의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네트워크 인프라를 바탕으로 기존에 확보하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솔루션을 만드는 것이 통신사로서의 B2B의 특징이자 강점이다. 하지만, 모든 B2B솔루션이 네트워크 인프라와 연동되어 데이터 정보를 활용하는 것은 아니다. 그만큼 SK텔레콤의 사업군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넓고 다양하다. 이에 김경환 매니저는 다소 복잡할 수 있는 SK텔레콤의 B2B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크게 4개의 사업으로 분류해 설명해 주었다.

 

첫 번째, 빅데이터(Big Data)
빅데이터 사업군은 크게 빅데이터솔루션과 Data 분야로 나뉜다. 빅데이터솔루션은 데이터를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고, Data는 SK텔레콤이 확보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빅데이터 사업의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지오비전(Geovision)이 있다. 지오비전은 DB기반 비즈니스 CRM솔루션 상품으로, DB와 분석시스템을 바탕으로 보유하고 있는 고객정보에 대한 입체적 분석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 상품이다.


“지오비전은 빅데이터 연동을 통한 상권분석 솔루션이에요. 주로 소상공인들에게 주변 인구 유동량, 잠재적 고객의 소비 성향 등의 정보를 개인정보침해가 아닌 수준에서 제공합니다. 지오비전 외에도 다양한 빅데이터 솔루션들이 기획, 운영되고 있으며 대상이 되는 고객군 및 산업 분야가 지속적으로 늘어가고 있습니다.”

 

두 번째, EMS(Energy Management System)
EMS는 에너지 관리 시스템으로, 건물 혹은 가정이나 공장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절감해준다. EMS의 대표상품으로는 Cloud BEMS / Cloud LEMS가 있다. Cloud BEMS는 건물에너지관리 시스템으로, 건물에 고효율 에너지 설비 및 솔루션을 적용할 뿐만 아니라, BEMS 운영센터에서 전문적인 모니터링, 분석, 관리를 통해 지속적인 에너지 절감을 가능케한다. Cloud LEMS는 SK텔레콤의 ICT기술과 Smart 조명제어 기술이 결합된 에너지 절감 솔루션으로, 다양한 조명 운영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다.


세 번째, 안전(위치/영상관제)
영상관제 대표상품으로는 ‘T-View’가 있다. T-View는 네트워크 카메라로 촬영하고, 저장된 영상을 기반으로 영상관제, 영상분석, 영상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지능형 영상 솔루션이다.


“SK텔레콤의 B2B의 주 사업군 중 하나로 안전을 꼽을 수 있는데요. SK텔레콤에서의 안전과 관련해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은 ‘영상관제’라고 할 수 있어요. 영상관제라고 하면 단순히 녹화하고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영상 안에서 사람들의 움직임 여부, 움직이는 사람의 숫자까지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에요.”

 

네 번째, IoT
“소개해드릴 SK텔레콤의 B2B 주 사업군 중 마지막은 IoT예요. IoT솔루션 부분(->부문)이라는 조직 이름에서 ‘B2B’가 빠져있는데, 센서가 들어간 장비들은 다 IoT로 분류될 수 있는 만큼 범위가 굉장히 넓어요. 그래서 IoT분야까지가 SK텔레콤 B2B 주 사업군이에요.” 

 

빅데이터, EMS, Safety, 그리고 IoT 이렇게 4가지 사업군이 SK텔레콤의 B2B사업의 주요 사업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B2B사업은 고객의 니즈에 맞춰서 상품을 기획하는 사업이다 보니 사실은 주력상품을 꼽는 것 자체가 어렵다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이 그 고객에 대한 주력 상품이 되는 B2B사업,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솔루션 상품들이 궁금하다면 biz T world 홈페이

지(www.biztworld.co.kr)를 방문해보길 추천한다!  

 

Chapter 2. SK텔레콤의 B2B는 어떻게 진행되나?
기업용 솔루션 사업은 크게 솔루션 상품 기획, 마케팅(영업), 컨설팅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솔루션 기획/운영! 
B2B 솔루션 기획/운영 단계에서는 B2B솔루션 상품을 기획 및 개발하고, 솔루션 상품 운영 및 사업을 추진한다. 


“고객의 니즈와 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한 신규 솔루션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조직이에요. 그리고 기존에 개발된 상품을 한 번 더 업그레이드 시키거나 고객에게 맞춰서 맞춤형으로 변형을 시키는 것까지가 솔루션 기획/운영에서 한다고 보시면 돼요!” 


 

두 번째, 마케팅(영업)
B2B 마케팅 단계에서는 마케팅 현장 근무가 이뤄지고, 솔루션 영업 및 유통채널 발굴 및 관리한다. 다시 말해, 고객에게 맞는 영업 기회를 찾고, 제안을 통해 판매하는 것이 영업 직군의 업무다!


 

“영업 직무 전문가들은 솔루션 기획/ 운영 전문가들에 비해 솔루션에 대한 넓은 지식이 필요해요. 솔루션 기획의 경우 한 분야의 전문가는 모든 것을 알 필요가 없지만, 영업의 경우에는 고객이 필요한 솔루션을 찾아서 제시할 수 있어야 하죠.”


 

세 번째, 컨설팅
B2B컨설팅 단계에서는 솔루션 제안 및 컨설팅 활동과 솔루션 구축 프로젝트의 운영 및 관리가 이뤄진다.


 

“B2B컨설팅에는 딜리버리(Delivery)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영업 직군의 업무를 기술적으로 지원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해요. 솔루션 상품 중에는 설치를 하고 운영을 해야 하는 상품들이 있는데, 이 경우 컨설팅 직군에서 처음 판매할 때 기술적인 도움을 주고, 제안서 작성도 해주고, 판매가 이루어진 다음에는 실제 설치 작업까지 같이 들어갑니다.”


 

Chapter 3. B2B직무가 궁금한 취준생을 위한 궁금타파 시간
SK텔레콤 채용을 희망하는 이들이라면 B2B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다른 직무보다는 생소한 직무이다 보니, B2B직무만의 특징을 알기 쉽지 않았을 터. 그래서 김경환 매니저가 직접 알려주었다. B2B직무만의 매력은 무엇일까? 
 


 

첫 번째, 전공 상관 無
“전공은 큰 상관이 없어요 물론 전자공학이나 컴퓨터 공학 같은 관련 전공은 처음 시작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렇지만 1년, 2년이 지나면 충분히 개인 학업에 따라서 커버가 가능하니 전공보다는 개인의 역량과 노력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두 번째, 개인의 역량 극대화! 
다른 직무와의 큰 차이는 자기가 혼자서 무언가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이에요. 영업에서도 고객 기업의 규모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중소형기업을 대상으로 한 경우 본인이 처음부터 끝까지 다 해볼 수 있어요. 물론 개인 혼자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잘하면 그만큼 인정받는 경험을 할 수 있죠.”

 

“또한 자신의 전문성을 쌓아나갈 수 있어요. 솔루션 기획은 물론이고, 영업의 경우에도 한두 가지 분야에서는 전문성을 띨 수 있거든요. B2B분야는 현재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반영이 되기 때문에, 그 트렌드에 맞게 자신의 전문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매력 있는 SK텔레콤의 B2B분야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하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B2B분야에 관심 있는 취준생이라면 자, 아래를 주목하시라.

 

“앞서 말했듯 전공은 크게 중요하지는 않아요. 경험에 관련해서는, 단순히 여러 경험을 나열하는 것보다는 방향성이 맞는 경험이 중요해요. 예를 들어, 어떤 프로젝트를 해서 이런 결과를 얻었다는 것을 강조하기보다는, 누구랑 어떻게 했느냐가 더 중요할 거라 생각해요. 이런 경험들은 컨설팅이나 영업을 할 때 조직을 어떻게 구성하고 꾸려나가는 능력과 관련되죠.”

 

“또한 관련된 경험들이 없다고 해서 문제가 되는 것은 ‘절대’ 아니에요. 시장의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는 계속 변하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 변화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빠르게 확인하고, 새로운 것을 만드는 능력이 B2B직군을 통틀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인 것 같아요.”


SK텔레콤의 B2B 솔루션부터 직무의 매력, 채용에서 중요한 점까지 살펴보았다. B2B직무 굉장히 매력적이지 않는가? 트렌드에 앞서나가는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주저 말고 B2B직무에 도전해보자!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선민 2016.08.02 13:48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하계 인턴쉽 도전 이후, 다시 한번 하반기 B2B솔루션 직무에 지원하려고하는 저에게는 정말 도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