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저유가 시대,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라 #SK에너지복합주유소

“너 어디 가?” “나? 배고파서 햄버거 먹으러 주유소 가려고……”  아직도 주유소에 주유만 하러 가십니까? 주유소에서는 주유만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탈피하라! 흔히 볼 수 있는 미드 속 장면이 내 눈앞에서 펼쳐지는 새로운 창조 공간인 복합 주유소에 SK 커리어스 에디터가 떴습니다. SK에너지의 뜨는 Trend, SK 에너지 복합 주유소를 한번 살펴보실까요?

 


SK Careers Editor 유강규


# 유례없는 저유가 시대, 변신을 통해 혁신을 이루다

한국석유공사 유가 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주유소 휘발유 평균 거래가격은 1,344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2016년 2월 23일 기준). 또한, 2016년 초 현재 약 12,000개의 주유소가 운영됨으로 인하여 사상 유례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이러한 포화 경쟁 시대와 저유가를 극복하기 위해 주유소가 이유 있는 변신을 하고 있습니다. 유통 소매점이나 편의 시설들을 주유소 건물에 입점하도록 하여 경영 이익을 얻고 고객들에게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진화, 바로 복합 주유소입니다.

 

복합주유소는 유류 판매뿐 아니라 추가 부수 수입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수익 구조가 다변화됩니다. 이는 국제유가나 외부환경에 영향을 받던 위험에서 벗어나 수익의 안정화를 가져온다는 것을 뜻한답니다. 그뿐만 아니라 복합주유소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단순히 주유하는 곳이 아닌 그 이상의 문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을 제공하기에, 지속적이자 동반적 성장 역시 가능해지죠.

 

 

# SK에너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Catch 하다
2009년 SK에너지는 주유소 Value-Up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복합 주유소를 론칭하고 정유사-주유소-타 업계 간 복합 수익 모델을 개발하여 새로운 생존방식을 제시하였습니다. 그 중 가장 대표되는 것이 맥도널드의 드라이브 스루(Drive-Thru)인데요.

 

SK에너지는 주유소 수익 향상을 위해 초기엔 외국의 사례처럼 마트나 정비소를 시행하였으니 외국과는 다른 유통구조로 시너지 효과가 크지 않았답니다. 우리나라 고객들은 주유에 오랜 시간을 투자하고자 하지 않았는데, 그 당시에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지 못했던 거죠.
 


 

그래서 SK에너지는 다시 한 번 실패 원인을 재분석하고 주유소 이용 고객의 심리에 반응할 수 있도록 맥도널드 드라이브 스루 입점을 기획하였습니다. 복합주유소 1호점인 달 동맥주유소를 시작으로 다양한 복합주유소 설립을 추진하였습니다. 양평주유소도 기존 주유소 사업의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발전을 통해 2013년에 설립된 SK에너지의 대표적 복합주유소랍니다.

 


 

양평주유소를 살펴보기 전, 이건 만을 알자! '복합 주유소 궁금타파

 

 

Q) 예전에도 복합 주유소가 있었나요?
A) 네! 일부 자영, 직영 주유소에서도 편의점 등을 입점시킨 초기의 복합 주유소 형태를 많이 보셨을 거예요. 현재는 이러한 복합 주유소뿐 아니라 새로운 문화 공간 창출과 다양한 이윤 창출이 가능케 하는 새로운 복합 주유소가 많이 등장하고 있답니다.

 

Q) 건물에 매장이 입점할 때 규제는 없나요?
A) 있습니다. 우리나라 소방법에 따르면 주유소의 특성상 절대 화기와 관련된 업종은 입점이 불가하답니다.


 

# SK에너지 양평 주유소, 새로운 주유소를 꿈꾸다
멀리서 보면 차갑지만 세련된 감각과 빨간색과 주황색의 절묘한 조화에서 나오는 아름다운 곡선을 느끼게 해주는 이곳, 살짝 과장되게 표현한 감이 있지만 멀리서도 눈에 띄는, 지나가다가도 꼭 기름을 넣어 보고 싶을 만큼 시선을 사로잡는 이곳은 SK 에너지 양평 주유소입니다. 

 

지하 1층부터 지상 5층의 규모의 국내 최대의 멀티 브랜드 고층 복합 주유소인 이곳은 셀프(Self) 주유소 형태로 운영하여 가격을 낮춰 소비자들에게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바닥의 차량 유도 화살표 및 버블아이 거품 세차 시스템, 자가 진공청소기 등 주유소 본연의 차량 관리 서비스와 함께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복합 주유소에서 손님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Drive-Thru service)'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한 이 서비스는 차량 내에서 패스트푸드 음식을 바로 주문하여 가져갈 수 있는 픽업(Pick-up) 서비스인데요. 
 


 

이 서비스만을 이용하려 오는 이들도 있을 정도로 시너지 효과가 대단하다고 합니다. 특히 주유 영수증을 지참하면 맥도날드 음료나 코노피자의 아메리카노와 콘 피자를 무료로 먹을 수 있어 주유소와 입점 업체와의 시너지 효과가 상당하겠죠?

 

 

 

자 다음은 복합 건물을 살펴볼 차례! 양평 주유소의 3층부터 5층까지의 건물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현재 양평주유소의 건물에는 3층 SK 네트윅스 4층 SK 에너지 5층의 SK Planet 등 다양한 관계사의 고객 센터가 입점해 있습니다. 고객에 입장에서는 주유 서비스를 넘어 SK의 다양한 서비스를 한 곳에서 받을 수 있고 주유소 자체에서는 임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이러한 구조야말로 일거양득이 아닐까요?
 
더 나은 서비스 제공과 만족을 위해 부지 선정부터 설계, 입점 관리 등 복합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각 주유소에 맞춰 새로운 서비스 복합공간으로 진화시켜 나가려는 SK. 끊임없는 혁신으로 새로운 주유소를 계속해서 꿈꾸어 나가는 복합 주유소의 무한한 진화를 응원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제승 2016.05.09 17:50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현재 3층부터 5층까기 sk내 회사가 들어간게 맞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