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SKC 자운스범퍼 

특수소재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다!

 

 

 

대한민국의 폴리우레탄사업을 이끌어온 SKC가 또다시 시장 확대에 나선다. SKC의 기존 주력사업인 화학필름사업을 바탕으로 축적된 기술력으로 고기능성 복합소재사업으로의 확장을 노리고 있는 것이다. 폴리우레탄 계열의 엘라스토머 자운스범퍼를 생산하며 본격적으로 복합소재사업에 신호탄을 터트렸다. SKC가 그려나갈 복합소재 자운스범퍼 이야기에 귀기울여 보자.


SK Careers Editor. 김지민



자운스범퍼가 뭔가요?

  


< 자운스범퍼의 기능 >

자운스범퍼는 자동차 서스펜션의 부품으로 금속 스프링이 압축 시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사용되는 高내구성 폴리우레탄 제품으로 범프 스톱(bump stop)으로 더욱 잘 알려져 있다. 이는 소모성 부품으로 주된 재료는 고무나 엘라스토머 폴리우레탄이다. 수십 년에 걸쳐 자동차의 서스펜션 부품과 합해진 자운스범퍼는 외부에서 가해진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즉, 강력한 압축 스프링으로서의 기능을 한다고 생각하면 쉽다. 이는 운전자들의 다양한 운전방식이나 다양한 부하조건에서의 조작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부드러운 운전을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자운스범퍼는 소음을 흡수하는 기능도 하기 때문에 좀 더 조용한 운전을 할 수 있다.


SKC와 자운스범퍼가 만나다
  


<SKC 자운스범퍼>

자운스범퍼 시장은 독일 바스프(BASF)사가 꽉 잡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14년 자운스범퍼의 세계시장 규모는 5,500억 원, 국내 시장만해도 500억 원에 이른다. 여기에 SKC가 도전장을 던졌다. 기존의 폴리우레탄사업의 전문성을 발판 삼아 SKC가 국내 최초로 독자적인 연구 개발 끝에 원료생산, 합성부터 공정, 생산에 이르는 전 과정을 독자기술로 개발하였다. 2014년 8월 연간 300만 개의 생산공장을 준공한 것이 신호탄이 되었다. 현재는 자운스범퍼를 글로벌 서스펜션 업체로부터 수주하면서 성과를 내고 있다. 또한 국내시장진입에 있어서도 국내 업체가 경쟁에 가세함에 따라 가격경쟁력과 기술력을 내세워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이다. 현재는 연간 300만 개 규모지만, 2020년까지 연간 1억 개 규모의 생산라인을 확보하여 연 매출 2,000억 원, 세계 시장점유율을 3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SKC에게 물었습니다! ’생생한 자운스범퍼 이야기!’
Q1. 자운스범퍼를 생산하는 데 있어 SKC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처음 자운스범퍼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독자적으로 개발을 하다 보니 난항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제품 수준은 동등 수준 이상의 품질을 갖고 있으며, 폴리우레탄 생산업체라는 장점을 통해 원가경쟁력에서 상당한 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자운스범퍼는 소모품임에도 불구하고 차량이 폐차되기 전까지는 교체되지 않는 부품으로 큰 내구성을 지녀야 할 뿐만 아니라 소음 흡수도 잘 되야 합니다. 현재 SKC는 제품 형상 설계 능력을 자체적으로 축적∙보유함으로써 이에 대한 강점도 충분히 지니고 있습니다.


Q2. 자운스범퍼를 생산하는 부서는 어디이며, 어떤 일들을 하고 있나요?
 

 

<SKC의 자운스범퍼 이야기>


과거 SKC는 자동차 업체로 내장재, 시트, 헤드레스트, 핸들용 등 자동차 부품의 원료를 납품한 적은 있었으나, 자동차 최종 완성 부품을 납품하기는 자운스범퍼가 최초입니다. 이번 자운스범퍼의 사업화가 SKC의 새로운 도약의 발판이 되어줄 것입니다. 이를 위해 마케팅, 연구소, 생산, 품질보증, 물류, 구매 등 현재 SKC 모든 부서가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마케팅팀은 고객과 직접적으로 만나 물량 수주 및 고객의 Needs를 파악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 납품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연구소는 고객의 Needs 및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개선하고 있습니다. 생산팀은 최적의 제품과 생산 공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불량에 대해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품질보증팀은 제품이 생산되었을 때 고객이 원하는 스펙이 나왔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여 납품 전 제품에 대하여 최종 보증을 하고 있습니다. 물류팀의 경우, 고객이 원하는 일정에 맞춰 제품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이송합니다. 구매팀은 자운스범퍼에 생산되는 각종 원료들의 원가 절감을 통한 원가경쟁력 확보 및 필요 원료의 수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3. 자운스범퍼의 또 다른 용도가 있나요?
자운스범퍼를 자동차 서스펜션용으로 공급하는 것이 끝이 아닙니다. 현재 SKC는 철도레일용 엘라스토머 제품을 비롯하여 가전과 승강기용 제품에 대해 고객 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힘을 주면 늘어났다가 외력(외부에서 작용하는 힘)이 사라졌을 때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성질을 가진 엘라스토머는 내구성과 탄력성이 특히 뛰어납니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로의 응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향후 사업이 더욱 기대가 됩니다. 특히 철도레일용 제품은 국내를 시작으로 중국과 유라시아 철도로의 적용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민's Tip 

멈추지 않고 계속 달려 나가는 회사가 있다. 항상 더 나은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을 꿈꾸는 기업이 있다. 기존의 화학, 필름 사업을 넘어 특수소재 사업을 키워나가겠다는 도전장을 내민 SKC의 모습이다. 소재전문기업으로의 입지를 다지겠다는 SKC가 걷는 길을 조심스럽게 따라가 보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